2024년 하반기에 '조립식 가족'이 해외에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중국 드라마를 원작으로 한 만큼 중국에서의 흥행은 어느 정도 예견됐으나 아시아 전역으로 높은 화제성을 보였습니다. '조립식 가족'은 한국적인 생활 문화와 한국 배우들의 장점을 극대화한 점이 돋보이는, 좋은 각색의 예시로 들 수 있는 드라마입니다. 한국 드라마 특유의 탄탄한 서사가 해외 팬들이 '조립식 가족'을 보게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 드라마는 넷플릭스와 티빙 등의 OTT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정보
10년은 가족으로 함께 했고, 10년은 남남으로 그리워했던 세 청춘이 다시 만나 펼쳐지는 로맨스 드라마입니다
●방영기간 2024.10.09. ~ 2024.11.27.
●채널 JTBC
●부작 16부작
●시청률 3.7%
●장르 가족, 성장, 로맨틱 코미디, 청춘, 힐링
●원작 중국드라마 '이가인지명'
●연출 김승호 극본 홍시영
등장인물
●김산하(황인엽)
정형외과 레지던트
산하가 여덟 살 때, 동생 소정이 죽었습니다.
남은 가족 세 명은 서울에 있는 모든 걸 버리고 새 출발을 하기 위해 해동으로 내려왔지만, 슬픔을 견디지 못한 엄마는 아빠와 이혼하며 떠났다. 가장 힘든 상황에 처한 산하에게 손을 내민 바로 주원이 그에게는 세상의 전부였습니다.
●윤주원(정채연)
베이커리 사장
주원에게 새로운 가족들이 생겼습니다. 아빠와 위층 사는 경찰 아저씨 대욱, 대욱의 아들 산하, 어쩌다 아빠가 데려와서 키우는 해준까지 다섯 식구가 10년을 함께했습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상황들 때문에 남매처럼 지내온 이들이 떠나가게 되고 나서 혼란을 겪게 됩니다.
●강해준(배현성)
농구부 활동 중 부상 후 백수
엄마 서현이 이모 집에 맡기고 떠난 뒤, 딱 한 번 봤던 엄마의 맞선남 정재를 따라와 방 한 칸을 차지하게 됩니다. 그 후로 10년을 정재의 친아들처럼, 주원의 친오빠처럼 살아왔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나타난 재벌 친부와, 자신을 아들처럼 키워주신 친아빠 같은 윤정재의 힘든 금전상황 사이에서 엄청난 갈등을 겪게 됩니다.
●윤정재(최원영)
윤주원의 아버지입니다. 주원의 엄마가 일찍 세상을 떠나자, 네 살인 주원을 데리고 주원의 엄마 고향인 해동으로 내려와 칼국수 가게를 차려서 운영하며 김대욱과 함께 세 아이들(김산하, 강해준, 윤주원)을 키우고 있습니다. 맞선 한 번 보고 사라진 서현의 아들 해준도 눈에 밟혀서 그 길로 데려와 10년을 제 아들처럼 키운 사람입니다.
●김대욱(최무성)
파출소 경찰로 일하고 있는 김산하의 아버지입니다. 산하가 어릴 때 산하의 여동생이 안타까운 사고로 죽고 아내와 이혼한 후 윤정재와 함께 세 아이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줄거리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은 세 남녀가 각자의 다른 사정들로 엄마를 잃게 됩니다. 그렇게 두 아버지가 10년 동안 세남녀를 키우게 됩니다. 세 남녀는 피는 섞이지 않았지만 10년이란 세월동안 혈연보다 끈끈한 사이로 각자 부모로부터 받은 상처를 간직하고 서로에게 의지하며 10대 시절을 함께 보냅니다. 하지만 각자의 사정으로 세 남녀는 뿔뿔히 흩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10년이란 시간이 지난 후 다시 만나게 되며 이들의 이야기가 다시 새롭게 시작됩니다.
이후 10년 만에 재회한 이들이 꺼내놓는 가족애, 사랑, 우정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세 주인공이 각자의 상처를 극복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게 하며 가족에 대한 감동적이고 따뜻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